감정과 이성의 차이점

감정과 이성은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두 가지 다른 요소입니다. 우리의 삶의 매 순간 의사 결정을 하는데 대부분 이 두 가지 요소가 결정을 합니다. 감정과 이성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정과 이성의 차이점 알고 활용하자

 

감정과 이성의 정의

감정의 정의

감정은 우리가 경험하는 감정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등과 같은 다양한 감정이 있으며, 주로 심리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감정은 생각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 외부 자극에 즉각적인 반응을 하는 것으로 과거 경험을 통해 무의식 적으로 표현됩니다.

이성의 정의

이성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의미합니다. 사실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며, 주로 분석적인 접근을 취합니다. 이 또한 외부 자극에 대해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 사고의 과정을 거쳐서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과정입니다.

emotions and rationality 감정과 이성의 차이점
감정과 이성의 차이점을 알고 잠재의식을 활용하자

 

감정과 이성의 특징

감정의 특징

주로 감각과 감정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감정은 객관적이지 않고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형성된 주관적인 표현입니다. 감정은 순간적이고 강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감정이 있지만 최근 다양한 과학의 발전으로 감정의 요소는 두근거림의 차이와 긍정적 부정적 차이가 조합된 결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성의 특징

주로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성은 객관적이고 사실에 기반한 지식이 표현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이성 또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객관적이기보다 주관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감정과 이성의 차이점 구분 방법

감정과 이성의 자각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감정과 이성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의 과정을 통하지 않는 표현은 대부분 감정입니다.  개개인 마다 특정 상황에서 어떤 요소가 주도적으로 작용하는지 자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감정적인 상황을 이성적인 상황으로 오해해서 여러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성과 감정의 분리

의사 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감정과 이성을 분리하여 객관적으로 상황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정이 표현되는 상황에서는 이성이 작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3초 정도 심호흡을 하고 상황을 다시 한번 살펴보며 감정과 이성을 구분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기

감정은 우리의 삶에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감정을 거부하는 것이 아닌 수용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감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이성적인 접근이 도움이 됩니다. 감정을 배제하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이 어떤 경험에서 비롯됐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듣기 좋지 않은 이야기도 할 줄 아는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 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론

감정과 이성은 서로 다른 특징과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삶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정과 이성을 구분하고 이해하는 것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감정과 이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리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노력하면 더욱 행복하고 안정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적절한 감정은 생명의 원동력이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감정 또는 잠재의식을 갖기 위해 스스로를 알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