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목표 설정 방법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하루가 의미 있는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목표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하루에 한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목표 설정

하루에 한 가지, 1퍼센트 의 성장만 성장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작은 성공을 많이 이루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난 후의 결과는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 확실합니다.

 

구체적인 목표 설정

성장을 위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건강하게 살기”, “외국어 공부하기”와 같이 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보다는 기간과 목표가 숫자로 정확히 표현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30분 운동하기”, “주당 3회 영어 회화 수업 듣기”와 같이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가능하거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목표는 동기부여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고려하여 현실적이면서도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가장 작은 것을 자주 달성하면서 자기효능감을 키워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작은 목표와 중간 목표 설정

하루하루 성장을 위해서는 큰 목표를 작은 목표와 중간 목표로 나누어 계획을 세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큰 목표를 작은 단계로 분할하여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함으로써 자신에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록 목표로 나아가는 것이 수월합니다.

목표 기간 설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간을 설정하면 시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수 있으며, 목표를 추진하는 데에 동기부여가 됩니다. 가능한 짧은 시간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0분에서 1시간에 100%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시간을 줄이거나 조금씩 목표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체크리스트 작성

하루하루 성장을 위해 일일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표를 일일 체크리스트로 작성하여 하루 종일 목표를 지켜나가고 달성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단위로 세운 목표를 달성할 경우에만 기록을 남기고 하루나 일주일을 보낸 후에 성장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만 하면됩니다.

실패와 성공 받아들이기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실패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전의 실패는 과정에 불과합니다. 작은 목표를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 모두입니다. 이 과정에서 얻어지는 긍정적인 성장 태도를 갖는 것을 성장하는 기회로 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보다는 실패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몇 배나 많다는 것은 경험해 본 사람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하루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단지 하루하루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작은 단계로 분할하여 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한이 있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실패와 성공을 받아들이며, 자신의 노력과 성취를 인정하고 축하하는 것이 자기 성장을 이끌어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공과 성장의 길은 누구에게나 처음 가보는 미지의 길입니다. 어릴적 소풍날 아침의 설레임을 되새기며 즐거운 여행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